본문 바로가기
제약회사 QC 직무소개/제약회사 QC 개요

[미생물 QC 취업] 미생물 QC에 취업하기 위한 올바른 스펙과 직무역량은?

by pharm.lulu 2024. 2. 17.
반응형

2023.01.20 - [제약회사 QC 직무소개/미생물 QC 시험 종류] - [제약회사 QC 실무 - 미생물 시험] 미생물 한도시험 VS 무균시험

이전 포스팅에서 QC는 이화학, 미생물, 동물 등 여러 파트로 구분되어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2023.01.13 - [제약회사 QC 직무소개/제약회사 QC 개요] - [제약회사 QC 직무 소개] 제약회사 QC란?

 

[제약회사 QC 직무 소개] 제약회사 QC란?

안녕하세요, 제약회사 QC 6년 차 룰루랄라입니다. 오늘은 제약회사 QC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큰 틀에 대해 알려드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QC가 어떤 업무들을 하게 되는

gmpmaster.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생물 QC로 취업하기 위해 필요한 스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미생물 QC가 하는 일

미생물 QC는 의약품 제조소에서 생산된 의약품의 품질수준이 적합한지 미생물 시험을 통해 검증하는 직무입니다.

크게 미생물 시험업무와 환경모니터링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환경모니터링

의약품은 일반 옷을 입고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깨끗하게 관리된 청정구역에서 방진복을 착용하고 제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생물 QC가 환경모니터링을 통해 의약품 제조소가 깨끗하게 관리되고있는지 검증하고 있습니다.

환경모니터링 업무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2023.04.01 - [제약회사 QC 직무소개/미생물 QC 시험 종류] - [제약회사 미생물 QC 업무 소개] 환경모니터링(EM)이란?

 

[제약회사 미생물 QC 업무 소개] 환경모니터링(EM)이란?

이번포스팅에서는 제약회사 미생물 QC 업무 중 하나인 환경모니터링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환경모니터링은 일반적으로 미생물 QC가 진행하는데 회사 R&R에 따라 밸리데이션 파트나 샘플링파

gmpmaster.tistory.com

 

2) 미생물 시험

의약품이 미생물에 오염되지 않았는지 미생물학적인 방법으로 품질시험을 진행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크게 무균시험과 미생물한도시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생물 시험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2023.08.31 - [제약회사 QC 직무소개/미생물 QC 시험 종류] - [미생물 QC] 미생물 한도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미생물 QC] 미생물 한도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이전포스팅에서 미생물한도시험과 무균시험 비교로 맛보기로 알아보았다면 2023.01.20 - [제약회사 QC 직무소개/미생물 QC 시험 종류] - [제약회사 QC 실무 - 미생물 시험] 미생물 한도시험 VS 무균시

gmpmaster.tistory.com

 

2023.01.20 - [제약회사 QC 직무소개/미생물 QC 시험 종류] - [제약회사 QC 실무 - 미생물 시험] 미생물 한도시험 VS 무균시험

 

[제약회사 QC 실무 - 미생물 시험] 미생물 한도시험 VS 무균시험

이번포스팅에서는 제약회사 품질관리 실무 중 하나인 미생물 시험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먼저, 미생물 시험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1. 미생물 시험을 하는 이유 의약품은 습도, 온도, 미세오염

gmpmaster.tistory.com

 

2. 미생물 QC가 필요한 직무 지식

1) GMP 용어에 대한 이해

품질시험은 모두 GMP라고 하는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따라서, 미생물 QC가 되기 위해 GMP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현업에 쓰이는 대표적인 GMP용어는 일탈, 밸리데이션, SOP, 변경관리 등이 있으며 해당 용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업무이해도를 높여 현업에 적응하기 수월합니다.

 

2) 병원성 미생물의 특징과 미생물 증식방법에 대한 이해

의약품 품질시험을 통해 미생물의 존재여부를 관찰하는 방법 중 하나는 미생물을 증식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생물의 배양방법 및 배지 종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품질시험을 하는 목적 중의 하나가 의약품 속에 병원성 미생물의 존재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대장균, 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슈도모나스와 같은 병원성 미생물의 성상과 특징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3. 미생물 QC가 되기 위해 필요한 스펙

1) GMP 교육

GMP용어를 스스로 배우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래도 취준생분들은 익숙하지 않다 보니 처음에는 혼자 알아가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처럼 수료증이 발급되는 공식적인 GMP교육을 받는다면 현업에서 GMP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하므로 GMP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하나의 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2) 병원성 미생물 배양 경험

제약회사에서는 대장균, 살모넬라, 황색포도상 구균 등의 병원성미생물의 존재유무롤 특정 배지에서 일정기간 동안 일정한 온도에서 배양하는 조건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병원성 미생물을 직접 배양하여 증식시킨 경험이 있다면 미생물 성상과 배지종류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판단되므로 미생물 QC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학과 실험실 또는 연구생 인턴으로 유전자 조작 대장균을 배양하거나 단백질을 합성한 경험은  제약회사 미생물 업무와 성격이 완전히 다르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3) 미생물 관련 전공 지식

미생물학과 같은 전공과목은 전공필수가 아닌 전공선택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생명공학 관련 전공이라 하더라도 해당 전공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분이 많습니다. 미생물 QC가 되기 위해 미생물 관련 지식이 필수적이므로 관련 전공과목을 수강하여 미생물에 대한 지식을 쌓는다면 직무역량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제약회사 인턴/업무 경험

꼭 QC직무가 아니더라도 의약품 제조소에 인턴이나 실습을 해볼 경험이 생긴다면 GMP가 무엇이고 업무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또 여러 부서가 어떤 방식으로 소통을 하는지 제약회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고 싶은 기업에서 인턴과 같이 일할 기회가 생긴다면 면접에 갔을 때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