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회사 QC 직무소개/이화학 QC 시험 종류

[의약품 품질시험] 잔류용매란? 잔류용매시험 알아보기

by pharm.lulu 2025. 2. 8.
반응형

생산된 의약품의 품질이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품질시험을 실시합니다.

 

오늘은 의약품 품질시험 중 하나인 잔류용매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잔류용매 시험이란?

잔류용매 시험은 알약/캡슐제 속에 남아있는 유기용매의 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알약/캡슐제를 생산할 때에는 원료가 잘 혼합될 수 있도록 에탄올, 아세톤, 아세토니트릴과 같은 유기용매를 첨가하고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잔류용매 종류에 따라 분류 1, 분류 2, 분류 3을 아래와 같이 구분하고 있으며 유기용매가 어떤 분류에 속하는지에 따라 시험방법과 시험기준이 달라집니다.

잔류용매 분류

 

이러한 유기용매들은 일정 농도 이상 인체에 들어가게 되면 독성을 띄게 되므로, 의약품 생산 마지막단계에서 100도 이상으로 끓는점 이상으로 가열하여 넣었던 유기용매를 증발시켜 제거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열한다고 해도 100% 제거되지 않았을 수 있으므로, '잔류용매'라는 의약품 품질시험을 통해 남은 유기용매가 얼마나 있는지 정량하게 됩니다.

 

2. 잔류용매 시험에 사용하는 분석장비

에탄올, 아세톤, 아세토니트릴과 같은 유기용매들은 휘발성이고, 의약품 속에 남아있는 농도가 ppm(10의 -6승) 단위로 매우 낮으므로, 일반적으로 HPLC로 정량하기 어려워 GC(Gas chromatography-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사용하여 정량합니다.

 

잔류용매는 휘발성 물질을 분석하는 것이므로, GC중에서도 보통 Head Space 샘플링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Head space는 아래 사진처럼 분석하고자 하는 샘플을 바이알에 넣고 밀폐시킨 후 열을 가해 기체로 증발시켜 샘플을 채취하는 분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분석시료를 가열하게 되면 Head space부분에 시료가 기체화되어 남게 되는데 이 공간에 있는 샘플을 채취하여 분석합니다. 

 

GC이미지 출처 : 영인과학

3. 잔류용매 시험방법

잔류용매 시험 시에는 표준물질이라고 하는 '표준품'을 사용합니다.

표준품은 분석하고자 하는 성분과 동일한 성분의 기준이 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타이레놀 속에 남아있는 잔류용매인 '에탄올'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GC를 이용하여 분석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타이레놀 속의 에탄올 양'은 분석이 완료될 때까지 얼마나 존재하는지 모르므로 미지의 농도입니다.

 

반면, 에탄올 표준품의 경우 이미 그 값이 얼마인지 알고 있는 기준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약품과 에탄올 표준품을 동일한 농도로 희석한 뒤 GC로 분석하여 나오는 크로마토그램의 피크면적을 계산하면

의약품 속 잔류용매 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류용매는 다음과 같은 계산식을 통해 정량할 수 있습니다.

잔류용매 계산식

 

반응형